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하여 애쓰시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울산시의원 김기환 의원입니다.
울산에 국내 최초로 탄소중립이라는 콘텐츠를 가진 ‘국립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이 2025년 3월 착공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울산은 탄소 배출이 많은 산업이 집중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탄소중립은 지역 내에서 큰 도전 과제라고 생각됩니다.
이에 지역기업과 주민들이 탄소중립을 이해하고 관련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최신 탄소중립 기술, 재생에너지 활용 기술 등을 전시하고 교육화하는 공간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탄소중립 전문과학관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추진 중인 ‘국립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이 계획한 대로 정상 추진되어 우리 지역에 탄소중립을 콘텐츠로 하는 전국적인 명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하여,
‘국립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사업의 그간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서면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존경하는 김기환 의원님
○ 평소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노력하고 계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국립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상황」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먼저 국립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개요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 전문과학관은 남구 신정동 931-52번지 일원에 부지 20,039㎡, 건축연면적 7,354㎡의 지상 4층 규모로 건립 예정입니다. 사업기간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이며, 총 사업비는 441억 원입니다.
□ 국립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추진상황입니다.
○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수행한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타당성조사’ 결과 우리 시가 우선 건립 지역으로 선정되었고, 12월에 국립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이 확정되었습니다.
○ 이후, 전문과학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22. 8. ~ 12.),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23. 2.), 과학관 건립부지 개발행위 절차를 이행(’22. 5. ~ ’23. 11.)하였고, 2023년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전문과학관을 본격 추진중에 있습니다.
○ 2024년에는 전문과학관 건립 부지 확보와 건축설계를 통해 규모를 확정하였고,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 고시를 위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재해영향평가 등 사전절차도 완료하였으며 건립 부지 내 폐기물 철거 작업도 연내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 국립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향후 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5년 3월 착공, 2026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개관은 2027년 초로 예상됩니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전시 설계 및 전시물 제작 설치 용역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 국립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은 전국 최초의 탄소중립 분야 전문 과학관으로, 지역 과학기술 교육과 대중 인식 제고는 물론, 시민들의 과학문화 향유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우리 시에서는 전문과학관 건립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의원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