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문화복지환경위원회 손명희 부위원장입니다.
질의에 앞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슬픔에 빠진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를 전합니다.
최근 우리 울산시는 오는 10월 울산공업축제에 맞추어 부정기 국제선을 취항하고 이를 2028년 국제정원박람회 때까지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과연 우리 울산공항이 당장 국제선을 취항하여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을지 본 의원은 의문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최근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를 통해 공항 안전성에 대한 심각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제주항공 참사에서 발생한 주요 요인은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 활주로 둔덕, 짧은 활주로, 그리고 잦은 기체 결함 등이었습니다. 이 중 공항 자체 요인에 해당하지 않은 기체 결함을 제외하면, 우리 울산공항 또한 잦은 조류 충돌 및 짧은 활주로 등 안전성 위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선 취항을 추진하는 현 시점에서 이를 간과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울산공항의 활주로 문제
울산공항의 활주로는 2,000m로, 이는 국내 공항 중에서 가장 짧은 활주로 중 하나입니다. 짧은 활주로는 중형 항공기의 이착륙에 적합하지 않으며, 긴급 상황에서의 동체 착륙이나 비상 착륙에도 큰 제약을 둡니다. 제주항공 참사가 발생했던 무안공항에서도 짧은 활주로와 활주로 주변의 구조물이 문제가 되었던 것처럼, 울산공항의 짧은 활주로는 사고 발생 시 피해를 키울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울산공항은 현재 활주로 연장을 위한 논의를 여러 차례 진행한 바 있지만, 주변 환경과 비용 문제로 인해 연장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활주로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채 국제선 취항을 추진하는 것은 비상 상황에 대비할 수 없는 취약점을 방치하는 것입니다. 활주로 구조의 안전성이 더욱 중요한 시점에서, 울산시는 이 문제를 해결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조류 충돌 문제
우리 울산은 국내 최대 도심 철새 도래지입니다. 태화강 대숲과 삼호 대숲 등 철새 도래지가 위치하며, 떼까마귀와 같은 철새들이 자주 출몰하고 있습니다. 야생조류 충돌 문제는 우리 울산뿐만 아니라 최근 전국적인 주요 환경보호 문제로 언급되고 있으며, 관련하여 최근 본 의원이 「울산광역시 야생조류 충돌 예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하며 그 중요성을 다시 대두시켰습니다.
특히 울산공항은 조류 충돌의 위험이 큰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언론 보도자료에 따르면 울산공항은 최근 5년간 13건의 조류 충돌 사고가 발생했으며, 이는 전국 공항 중 네 번째로 높은 사고 발생률을 기록한 것입니다. 하지만 울산공항의 ‘조류충돌예방위원회’에는 조류 관련 전문가가 위원으로 위촉되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조류 충돌 예방 인력 또한 턱없이 부족한 4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제주항공 참사에서는 조류 충돌이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었습니다. 울산공항 역시 조류 충돌 방지를 위한 효과적인 대책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열화상 조류 탐지기와 같은 최신 기술을 도입하지 않고 단순히 전담 인력만으로 조류 충돌을 예방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안전한 운항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울산공항도 조류 충돌 위험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을 도입해야 하며, 이를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울산공항은 국제선 취항을 목표로 한 공항 활성화와 지역 경제 발전의 중요한 축이 될 수 있지만, 안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채 국제선 취항을 강행하는 것은 시민과 승객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제주항공 사고와 같은 참사는 다시는 일어나서 안되며, 우리 울산공항 또한 안전성을 보강하고, 안전 기준을 충족시키는 조치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울산공항의 조류 충돌 방지 대책은 무엇입니까? 특히, 조류 탐지 시스템 도입 계획 및 ‘조류충돌예방위원회’와 관련하여 설명해 주십시오.
둘째, 울산공항의 활주로는 짧은 길이로 비상 착륙 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안전 대책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셋째, 울산공항의 국제선 취항을 위한 시설 보강과 안전성 강화를 위한 계획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우리는 울산공항의 국제선 취항을 논하기 이전에, 눈앞에 닥친 위험을 직시하고 안전성 확보가 우선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드리며, 이상 서면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