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이성룡 의원 서면질문 답변(태화루사거리 인근 교통 특수성을 반영한 도로체계 개선)

  • 작성자 : 이성룡 부의장
  • 조회수 : 27
  • 작성일 : 2023-09-15
◎ 존경하는 이성룡 의원님!
◎ 평소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남다른 관심과 열정으로 헌신적인 의정 활동을 기울이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의원님께서 서면 질문하신‘태화루사거리 인근 교통 특수성을 반영한 도로체계 개선 필요’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첫째, 태화로에서 명륜로 방면 좌회전 복원과 관련하여 앞으로 어떠한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태화루사거리는 강북로, 명륜로, 태화로, 태화교 등 주간선도로가 만나는 지점으로, 출․퇴근시 및 태화장날 만성적인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있고, 특히, 남측으로는 태화로터리와 인접하여 신호운영 및 교통체계 관리가 필요한 곳입니다.
◦ 태화로에서 명륜로 방면 좌회전은 교차로 소통능력 저하로 인해 출․퇴근시 반복되던 태화로의 극심한 교통혼잡(다운동→ 태화교 방면 대기행렬 1.2km)을 완화하기 위해 2000년 7월 폐지되었습니다.
◦ 당시 교차로 소통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이용교통량이 적으면서 대체 통행로가 있는 좌회전을 폐지하고, 태화로터리 방면 우회전 차로를 설치함으로써, 태화로의 만성적인 대기행렬은 50%이상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 한편, 태화로에서 명륜로 방면 좌회전 복원에 대한 요청은 그동안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만, 좌회전 신호 추가시 다른 방면 신호시간이 상대적으로 감소하여 강북로, 명륜로 등 교통정체가 크게 가중되는 등 반영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최근 교통량을 기준으로 좌회전 허용시 교통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강북로 및 명륜로 등에서 교통정체가 가중*되어 교통혼잡이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현시점에서는 좌회전을 허용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 1) 대기행렬 증가 : 강북로 +37.8%, 명륜로 +58.3%, 태화로 +82.9%
2) 통행속도 감소 : 강북로 -55.8%, 명륜로 -29.5%, 태화로 –25.5%
◦ 경찰, 공단 등 관계기관에서도 태화로에서 명륜로 방면 좌회전 운영을 위해서는 좌회전 전용차로 확보가 선행되어야 하고, 현황 교통량 및 교통혼잡 수준에서는 좌회전 허용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향후에도 태화로를 비롯한 태화루사거리 일대 도로여건 및 교통량 변화추이를 모니터링하여 교통체계 개선, 신호운영 개선사업 추진시 좌회전 방안 및 대체 통행로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둘째, 태화사거리 우정지하보도 폐지 및 개선 방안 질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태화루사거리 강북로에 위치한 우정지하보도는 경상남도 시절인 1978년에 민방공 대피시설로 설치된 이후 현재까지 중구청에서 관리 중인 도로시설물입니다.
◦ 2014년 민방공 대피시설에서 해제된 시설로 내부 상가시설에 대한 변상금을 중구청에서 매년 부과하고 있는 상황으로 단기간에 상가가 철거되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 향후, 내부 상가시설이 철거될 경우 중구청에서 우리 시로 시설물이 이관될 예정으로 시설물 인수 후에는 주변여건, 주민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시설 보완이나 폐쇄 조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셋째, 태화루사거리 일대의 원활한 차량소통을 위한 종합대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태화루사거리는 우리시 동-서간, 남-북간 주 이동로의 교차점으로서, 출․퇴근시 교통량이 각각 6,688대/시, 6,886대/시가 집중되어 번영사거리, 공업탑로터리, 두왕사거리 등에 이어 관내 교통량이 많은 교차로 중 하나입니다.
◦ 이예로 및 동천제방도로 등 남-북간 연결도로 개통으로 교통량이 일부 감소하였고, 금년 국도7호선(청량~옥동) 개통시 추가적인 통과교통량 감소가 예상되나,
◦ 우정동 일대 주상복합 및 공동주택 등 개발사업으로 인한 신규 교통유발 요인도 있어, 교통량은 현 수준을 어느 정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한편, 우리시는 그간 태화루사거리 일대의 원활한 차량소통을 위한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왔으며, 최근 시행한 주요사업으로는 2018년 5월 및 2021년 9월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2021년 9월 신호체계 개편 및 현행화, 2022년 10월 태화로 위험도로 정비공사 등이 있습니다.
◦ 또한, 우정동 일대 주상복합 및 공동주택 개발에 따른 교통영향평가 심의시 면밀한 검토과정을 통해 개별 사업시행으로 인한 주변지역에 미치는 교통영향이 최소화되도록 교통처리 개선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 금년에는 태화루사거리를 포함해 관내 교차로 혼잡구간 입체화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하여 보다 원활한 소통을 위한 개선방안을 검토할 계획에 있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고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바와 같이 태화루사거리 및 주변 도로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도로·신호체계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