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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울산 남부권 발전의 핵심, KTX-이음은 남창역이 되어야

  • 발언의원 : 공진혁   
  • 조회수 : 52
  • 작성일 : 2024-08-28
존경하는 울산시민 여러분!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두겸 시장님과 천창수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온산ㆍ서생ㆍ온양ㆍ청량ㆍ웅촌을 지역구로 둔 공진혁 의원입니다. 다시 새롭게 도약하는 울산을 위해 늘 노력하시는 김두겸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서울과 부산을 잇는 중앙선 준고속열차 KTX-이음 울산의 정차역은 남창역이 되어야 합니다.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역은 1935년 12월부터 울산 남부지역의 대중교통 중심지이며 동해선 광역철도와 일반철도가 모두 정차하는 주요 철도역이자 교통의 요지입니다.

첫째, 현재 울산시에서 추진중인 울산 남부권 개발 계획의 성공을 위해서 KTX-이음이 꼭! 남창역에 정차해야 합니다. 울산 남부권 도시발전계획은 동해남부선의 역세권을 비롯한 남부권 일대에 첨단 신도시를 조성하고 자족형 복합신도시를 건설하여 울산의 재도약을 위한 장기전략사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울산은 샤힌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12조 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였고, 온산국가산업단지를 확장하는 등 기업투자 여건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단 내 고용이 증가하고 지역 내 많은 인구가 유입될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광역 철도 이용 수요가 급증할 것입니다.

향후 울산과 부산을 잇는 도시철도, 동해선 광역철도 등 동남권 주요 간선 철도망과 KTX-이음 남창역이 연계되면 주민들의 교통 편의가 증진되고 업무상 출장이 잦은 기업인들에게는 교통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균형발전과 지역활성화 측면입니다.
국가산업단지 배후도시인 청량ㆍ웅촌권은 산업기능 집적화로 정주 여건이 개선되며, 온양ㆍ온산ㆍ서생권은 산업ㆍ물류 및 관광 레저 기반이 확충되고 주거 기능이 강화되어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고 지역균형발전이 촉진될 것입니다.

KTX-이음 남창역은 울산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에게 보다 편하게 울산을 즐길 수 있는 관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부산~울산~경남은 한 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수도권에서도 두 시간 남짓이면 울산의 간절곶에서 아침을 맞고 진하해수욕장의 모래사장을 밟을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간절곶, 진하해수욕장, 남창옹기종기시장 등 남창역 인근 관광지 20여 곳은 연간 19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할 것이라고 합니다.

끝으로, 울주 남부권은 국내 최대 원전 밀집 지역입니다. 고리 2ㆍ3ㆍ4호기와 신고리 1ㆍ2호기, 새울 1ㆍ2호기가 운영되고 있으며, 새울 3ㆍ4호기가 건설되고 있습니다. KTX 이음 남창역은 방사능재난 비상사태 발생 시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30km 밖으로 신속하고 안전하게 주민들을 대피시킬 수단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덧붙여, 남창역은 KTX 이음 노선별 역 간 거리가 적정하고 기존의 정차역 시설 여건을 고려할 때 추가 건설 없이 기존 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 경제성이 높은 점 역시 큰 장점입니다.

울산 남부권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지역균형발전과 지역활성화를 도모하여 시민들이 살기좋은 울산을 건설하고, 동시에 기업투자 여건을 개선시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KTX-이음 울산의 정차역은 반드시 남창역이 되어야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KTX-이음 정차역이 남창역으로 선정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상으로 5분 자유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