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사이트맵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공진혁 위원장 율현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주민설명회

  • 작성자 : 공진혁
  • 조회수 : 51
  • 작성일 : 2025-01-16
공진혁 의원, 주민대상 율현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설명회 개최
예비타당성조사,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도시개발구역 지정 등 관련 절차 조속이행 촉구

공진혁 의원은 16일 오전, 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울산시 도시균형개발과, 농축산과,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산울산지역개발팀, 율현지구 통합농수산물 보상대책위원회 및 율현마을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율현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율현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울산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영개발 방식으로 참여해 울산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이전 건립하고 ‘울산형 농촌 융ㆍ복합산업 혁신거점’을 형성하려는 울산시 계획의 일환이다.

그러나 해당 부지의 90% 이상이 그린벨트에 묶여 있고, 도시관리계획이 결정되었음에도 최초 계획이 변경되는 등 사업 추진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보상대책위원들과 마을 주민들은 “계획한 도시개발사업이 조속히 추진되지 않으면, 관련 계획을 철회하고 개인이 적절하게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보장해달라”고 입을 모았다.

공 의원은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결정된 작년 2월 이후로도 관련 심사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한 민원이 계속 접수되고 있다”고 하면서, “시에서도 더 이상 지체되지 않고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여 개발제한구역(GB)을 해제하고 개발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행정 절차들이 적법하게 추진되고 있으나, 관계 기관들과 협의해서 예비타당성 조사 심사가 끝나는 대로 GB해제, 도시개발구역 지정 등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