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김종섭 의원 서면질문 답변(「반려동물친화 관광도시 울산」,폐교를 활용한 시와 교육청의 상생협력체계 구축 필요

  • 작성자 : 김종섭
  • 조회수 : 22
  • 작성일 : 2024-05-08
「반려동물친화 관광도시 울산」폐교를 활용한 시와 교육청의 상생협력체계 구축필요
김종섭 의원 서면질문 답변

□ 존경하는 김종섭 의원님!
○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시정발전을 위해 관심과 조언을 해주신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울산’ 조성사업 추진 관련, 폐교를 활용한 시와 교육청의 상생협력체계 구축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첫째, 우리시의 반려동물 인구현황과 반려동물 관련 공공시설 현황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농축산과)
○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인구는 전국 552만 가구로 추정되며 우리 울산은 12만 가구(반려견 71.4%, 반려묘 27.1%, 기타 1.5%)로 추정됩니다. 관내 반려동물은 16만 마리(반려견 10만, 고양이 5만2천, 기타 8천)로 추정되며, 2023년 등록된 반려동물(반려견)은 6만 5천 마리입니다.
※ 자료출처 : 2023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KB금융그룹),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www.animal.go.kr)
○ 반려동물 관련 공공시설은 시에서 운영하는 북구 소재 울산 반려동물문화센터와 남구, 중구, 동구에서 운영하는 3곳의 놀이터가 있습니다.
□ 둘째,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반려동물 친화도시 조성사업 현황과 향후 역점 추진 사업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농축산과, 관광과)
○ 농축산과에서는 반려동물 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시장님의 공약 사항인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함께 즐길수 있는 반려동물 건강문화센터 건립이 진행 중입니다.
○ 1인 가구, 저출산 고령화 증가로 반려동물 사육인구 증가와 반려동물이 삶의 동반자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반려동물 문화 인프라에 대한 욕구 증가, 그리고 유실·유기동물의 증가 및 끊임없는 민원 발생으로 근본적인 예방과 체계적 관리시스템이 요구되어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민선8기 공약사항으로 반려동물 건강문화센터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을 계획하고 있으며 부지는 33,000㎡, 예산은 270억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동물복지 관련시설로 유실·유기동물 또는 피학대 동물에 대한 보호공간, 입양시설,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위한 문화공간 등 복합문화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 현재 진행상황은 건강문화센터 건립용역 및 부지선정, 지방재정계획 심의를 완료하고, 건립에 필요한 제반 행정절차(GB 관리계획 변경·도시관리계획 결정 등)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 관광과에서는 & #39;23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주관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조성사업’에 지자체 중 최초로 선정되어 ‘26년까지 4년간 국비 10억을 지원받아 시비 10억을 합해 총 20억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23년도에는 고래바다여행선, 관광열차, 수상레포츠 등을 접목하여 반려인들을 위한 관광상품을 운영하였고, 반려동물 동반 관광택시 운영과 숙박 프로모션 등 관광수용태세 개선에도 노력 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최대 규모의 펫 박람회 참가, 구독자 222만이 넘는 유튜버(조회수 31만)를 통한 ’반려동물 친화 관광도시 울산‘을 홍보한 결과 지난해 반려동물 동반 관광프로그램에 9,700여명이 참가하였고, 만족도는 4.7점(5점 만점) 정도로 눈에 띄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 작년에는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울산’ 알리기에 힘썼다면, 올해부터는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한 반려동물 동반 가능 숙박시설 지원, 관광업체 육성을 위한 인센티브 지원, 더 많은 관광객 유치를 위한 페스티벌 개최 등 국내 최초의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로서 선두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 셋째, 폐교를 활용한 반려동물 캠핑장, 소형 숙박시설, 호텔 설치 등 의원님의 제안에 대한 시의 의견과 활용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관광과)
○ 「폐교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5조에 따르면 ‘시·도 교육감은 폐교재산을 교육용시설, 사회복지시설, 문화시설, 공공체육시설, 귀농어·귀촌 지원시설로 활용하려는 자 또는 소득증대시설로 활용하려는 자에게는 그 폐교재산의 용도와 사용 기간을 정하여 수의계약으로 대부 또는 매각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현재 미활용 중인 폐교는 반려동물 캠핑장이나 숙박시설 등 관광시설로 활용하기 보다는 에듀투어(교육(Education) +관광(Tour)) 형태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어린이·청소년 현장체험 프로그램, 반려동물 동반 음악회 같은 문화행사 등 폐교 활용 목적에 부합하는 관광콘텐츠를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 넷째, 폐교를 활용한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조성을 위한 시와 교육청의 협력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관광과)
○ 우리 시는 교육청과 긴밀한 소통과 협조를 통하여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조성사업 뿐만 아니라 페교를 활용한 관광 자원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조성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어 우리 시가 새롭게 도약하는 관광도시가 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