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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방인섭 의원 서면질문 답변(울산 대표 관광지(태화강-장생포-대왕암)를 잇는 버스노선체계 구축에 대한 질문)

  • 작성자 : 방인섭 의원
  • 조회수 : 69
  • 작성일 : 2023-10-06
□ 존경하는 방인섭 의원님
○ 평소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시민이 힘나는, 새로운 울산을 만들기 위한 노력과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 대하여 깊이 감사 드리며,
○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울산 대표 관광지 태화강-장생포-대왕암을 잇는 시내버스 노선체계 구축」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첫째, 태화강-장생포-대왕암을 잇는 노선의 조정과 신설 등 시내버스 노선체계 구축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시내버스 노선의 신설과 조정은 운행구간별‧시간대별 이용객 수요와 도로‧교통 여건을 종합 검토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장생포와 대왕암 등 지역 관광자원을 연계한 울산 탐방 지원은 시티투어버스와 관광택시 사업을 통하여 특화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현재 우리시의 시내버스 운행권역은 상당히 넓은 관계로, 도심과 연계하여 장생포와 대왕암공원 등 관광지역으로의 여행객 유입을 지원하기 위한 노선은 유동인구의 이동 경로와 운행구간별 수요 등에 대한 장기 분석이 필요합니다.
○ 태화강-장생포-대왕암공원을 잇는 관광자원 연계 사업은 우선 시티투어버스와 관광택시를 주력으로 지원 하되, 향후 각 지역의 관광자원을 상호 연계하여 실효성 있는 다양한 시내버스 노선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 둘째, 울산시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일환인 DRT 버스를 KTX울산역·시외버스터미널에서 대표 관광지까지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우리시 입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는 23년 4월, 우정혁신도시 및 성안동 일원을 사업대상지로 국토교통부의「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공모에 신청하여 서면평가, 사업대상지 현장실사, 발표평가를 거쳐 5월 최종 스마트시티 조성 지자체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인 DRT는 스마트시티 혁신서비스 실증 및 확산을 목적으로 사업대상지 내에서만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하여 DRT 서비스 상용화와 기술 안정성 테스트를 2025년까지 진행할 계획입니다.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사업지역 범위가 한정된 사업으로 다른 지역으로의 사업 확대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의원님께서 질의해 주신 DRT 버스를 KTX울산역·시외버스터미 널에서 대표 관광지까지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다른 공 모사업이 있을 경우 해당 지역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