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포토갤러리

포토갤러리

공진혁 의원, 효율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

  • 작성자 : 의정사진
  • 조회수 : 66
  • 작성일 : 2023-11-20
울산시의회 공진혁 의원은 11월 20일 오후 2시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울산시 녹지공원과, 소방본부 119 재난대응과, 드론 전문가, 5개 구군 산불 관련 담당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시의 산불예방 정책을 점검하기 위한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최근 국회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3년 9월 말 기준 우리나라 산불 피해 면적은 여의도 면적의 130배에 달하고 산불의 발생과 피해 면적이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지구 온난화 현상이 대형 산림 화재를 가속시킨다는 연구 보고 역시 산불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산불은 일단 발생하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하고 복구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만큼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게 강조된다.

울산정보산업진흥원 박경석 박사는 “울산시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산악구조 안전 모니터링을 위한 구조용 드론 개발 등 드론실증도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 특성에 맞는 드론 활용 모델을 고도화하고 조기 상용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소방본부 관계자는 “지난달 소방본부에서는 효율적인 산불 대응을 위한 관계자 회의를 개최하고 정보공유, 신속대응, 자원지원, 지휘본부 등 현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울산시 공원녹지과 관계공무원은 “구군 산불 담당부서에서 드론감시단을 운영하고 있으나 비행금지구역, 운행 방식의 지속성, 정기 점검에 따른 공백기 문제 등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남아있다”고 하면서 “비영리 민간단체와 개인 등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상시 운영하는 방안을 비롯하여 드론 감시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구군 담당부서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공진혁 의원은 참석한 관계공무원들에게 “산불예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드론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구군 담당자와 협력할 것”을 주문하면서 “민간 드론 전문가 등과도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협업시스템을 구축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울산은 북·서·남의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가지산, 신불산, 고헌산 등 1,000미터 이상의 고산지로 이어져 산불이 발생하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어디든 접근이 용이하고 산불 예방에 효율성이 높은 드론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공진혁 의원은 지난 5월 울산시를 대상으로 드론을 활용한 산불 예방 감시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추진 계획에 대해 서면질의한 결과, 울산시는 산불취약지역 산불감시카메라를 포함한 이동형 드론 산불 감시 운영 계획, 산불 드론 감시단 운영 실정 등을 설명한 바 있다.
※ 사진을 다운로드 하려면 사진을 클릭하세요.
공진혁 의원, 효율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1

공진혁 의원, 효율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2

공진혁 의원, 효율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3

공진혁 의원, 효율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4

공진혁 의원, 효율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5

공진혁 의원, 효율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6

공진혁 의원, 효율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7

공진혁 의원, 효율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8

공진혁 의원, 효율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