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손근호 의원입니다.
울산시는 본 의원의 앞선 서면질문과 2025년 제2회 울산광역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정부 공약에 부응하여 어린이 진료에 특화된 의료기관 형태로 울산의료원 설립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답변만으로는 울산시가 구상하는 울산의료원의 구체적 설립 방향과 형태가 명확하지 않아 정책의 일관성을 확인하기 어렵고 오히려 혼선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울산시의 구체적 구상과 정책 방향을 명확히 확인하고자 다음과 같이 질의합니다.
울산시가 현재 구상 중인 울산의료원은 공공의료원에 어린이 특화 병원을 포함하는 통합형 모델입니까?
아니면 어린이 특화병원을 울산의료원으로 간주하는 단일형 모델입니까?
울산의료원은 울산시 공공의료체계의 핵심 인프라이며 그 형태와 기능은 향후 지역 보건의료 방향을 결정할 중대한 사안입니다.
울산시의 명확한 입장과 구체적 계획을 밝혀 주셔서 시민들이 행정의 일관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시민을 대변하는 시의원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분명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존경하는 손근호 의원님!
○ 평소 시민의 건강과 의료 환경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 주시는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 의원님께서 서면 질문하신 울산시의 울산의료원 설립 방향에(공공의료원에 어린이 특화병원을 포함하는 통합형 모델인지, 어린이 특화병원 단일형 모델인지)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2020년 12월 국민 누구나, 어디서나 질 좋은 필수 의료 이용이 가능한 공공의료 체계 강화 방안 핵심 정책 과제로 ➊감염병 및 중증 응급 대응 가능한 지방의료원 확대, ➋감염병에 안전한 질좋은 스마트 공공병원으로 혁신, ➌공공의료기관 간 역할 정립 및 연계 강화 내용 발표되었고, 2023년 10월 지역필수의료 혁신 전략이 발표되었습니다.
○ 우리시는 2002년부터 공공병원 설립을 추진하여 왔으며 제21대 대통령 지역공약으로 어린이 치료특화가 가능한 울산의료원 설립이 선정됨에 따라 정부 정책에 맞춰 어린이치료 특화 의료원 설립을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질문하신 의료원 설립방향은 「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의료원을 설립할 예정이며, 특화분야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용역결과에 따라 보건복지부와 협의하여 진행할 것입니다.
□ 이상으로 의원님의 질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을 마치며 앞으로도 의원님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