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울산’ 실현에 애쓰시는 김두겸 시장님과 울산시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울산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위원회 소속 방인섭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고래문화특구 장생포의 핵심 인프라 사업인 장생포 순환도로 확장공사와 관련하여 질의하고자 합니다. 
장생포 순환도로(총연장 4.7km) 확장 사업은 20년 주민 숙원으로 1, 2차에 걸쳐 2.64km 구간은 완료됐으나, 나머지 2.06km(고래박물관∼현대모비스 입구)는 2019년부터 추진되었지만 지지부진한 과정을 겪어왔습니다. 
당초 2025년이었던 예상 완공 시점이 2026년, 2027년으로 계속 미뤄졌습니다. 
이에, 장생포 순환도로 3구간 확장공사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질의를 드립니다.
첫째, 순환도로 3차 확장공사의 최종 공사 완료 및 개통 목표 시점과 그 근거는 무엇인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종합건설본부의 최근 자료에는 준공예정 시점이 2028년 3월로 돼 있습니다. 
잦은 변경으로 인한 시민 혼란을 해소하고 사업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현재 확정된 최종 개통 목표 시점과 더불어, 향후 주요 공사 단계별 예상 소요 기간 등 근거를 구체적으로 밝혀주십시오. 
둘째, 공사 지연의 주요 원인이었던 보상 문제(토지 143필지, 지장물 164건) 및 공유수면 매립 관련 협의 진행상황 및 최종 완료 예상 시점을 밝혀 주십시오.
 
보상 문제와 해양수산부와의 공유수면 매립 기본계획 반영 협의 지연은 사업 장기화의 핵심 원인이었습니다. 
현재 보상 대상 물건 중 잔여분(토지 106필지, 지장물 28건)에 대한 보상 완료율과 추진 계획(수용재결 포함)을 명확히 밝혀주시고, 해수부와의 행정 절차 및 협의가 최종 완료되어 공사착공에 아무 문제가 없는 시점을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총사업비 373억원의 확보 및 집행 계획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특히 2028년 3월 완공 목표 달성을 위한 연도별 예산 투입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혀주십시오.
 
장생포 순환도로 3구간 확장공사는 전액 울산시 재정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과거 사업비 삭감 등 진통을 겪었던 만큼, 최종 완공 시점까지 필요한 잔여 사업비 조달 계획과 함께 2025년부터 2028년 3월까지의 연도별 예산 투입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 재정 불확실성으로 인한 사업 지연 가능성을 불식시켜 주십시오. 
넷째, 장생포 순환도로 확장 완료와 수소트램 개통을 연계하는 고래문화특구의 접근성 향상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시너지 창출 방안은 무엇인지 밝혀주십시오. 
도로와 철도라는 기반시설 확충을 계기로 한 트램정거장과 확장 도로의 유기적인 연계, 해안 노후주택 철거에 따른 ‘장생포 워터프론트’ 및 해안경관 확보 등 고래문화특구 명성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시너지 창출 방안을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존경하는 방인섭 의원님!
 ○ 평소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지역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 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 위원님께서 질의하신『장생포 순환도로 확장공사 지연원인 해소 현황, 예산 확보 계획 및 수소트램 연계 방안 관련』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 먼저 순환도로 3차 확장공사의 최종 공사 완료 및 개통 목표 시점과 그 근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장생포 순환도로(대3-4호선)은 남구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내방객 및 주민에게 교통편익을 제공하고자 하는 도로 개설 사업으로,
 ○ 장생포 순환도로 확장은 2015년 1차(L=1.64㎞), 2018년 2차(L=1.0㎞)에 대한 도로 공사를 완료하였고 금회 나머지 구간(L=2.06㎞)에 대하여 25년 10월 착공한 상태입니다.
 ○ 이에 2025년 12월 말까지 지장물 철거 및 공유수면 매립 면허 취득을 완료하여 2026년 하반기까지 공유수면 매립 및 구조물 설치 등을 실시할 예정이며,
 ○ 2027년 상반기에 우·오수관로 및 우수구조물 설치, 2027년 하반기 도로확장(2차선→4차선)하여 2028년 3월 보도 및 가로수 이식을 완료하여 공사 완료할 계획입니다.
   ※ 상기 공사 계획은 지역주민 및 협의회 등에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사항으로 합리적인 공사 추진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 둘째, 공사 지연의 주요 원인이었던 보상 문제(토지 143필지, 지장물 164건) 및 공유수면 매립 관련 협의 진행상황 및 최종 완료 예상 시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전체 보상 대상 중 사유지 40필지 중 36필지는 보상이 완료되었으며, 나머지 4필지(소유자:현대모비스(주))에 대해서는 도시계획시설 실시계획 변경 고시 후 보상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며, 국공유지에 대해서는 무상귀속에 대한 협의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 공유수면 매립 면허 건은 해양수산부 협의 절차를 거쳐 공유수면 매립 기본계획 변경 고시(‘23. 9.) 후 울산지방해양수산청에 일반해역 협의(’23. 11.)를 완료하였고,
 ○ 공유수면 매립 면허는 금년 12월까지 취득하여 공사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셋째, 총사업비 373억원의 확보 및 집행 계획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특히 2028년 3월 완공 목표 달성을 위한 연도별 예산 투입 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금회 시공하는 장생포 순환도로 확장 사업 총사업비는 373억 원으로서, 2019년부터 편입 부지 보상 및 공사 착공을 위해 2025년까지 131억원을 투자하였습니다.
 ○ 그리고, 본 사업은 계속비 예산으로 총사업비에 대한 투자 계획은 승인된 상황으로 ‘26년 100억 원, ‘27년 100억 원, ’28년 42억 원을 투자하여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장생포 순환도로 확장 완료와 수소트램 개통을 연계하는 고래문화특구의 접근성 향상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시너지 창출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는 지난 ’23년 문화체육관광부와 부산, 경남, 전남, 광주 남부권 5개 시·도와 함께하는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대상에 지정되어 ’24년 ~ ’27년까지 1단계 5개의 개발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 이에 따라, 남구는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대표 사업의 하나인 ‘고래문화마을 관광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세부사업별로 관광 인프라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장생포 순환도로 확장 및 수소트램 개통과 연계하여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명소화사업’ 내 ‘장생포 워터프론트’와 야간까지 아름다운 해안경관 조성이 완료되면 울산에서 하루 더 머무르는 체류형 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고, 의원님과 주민들의 기대와 관심을 고려하여 안전성과 이용 편의성을 모두 갖춘 도로가 개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