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본문내용

방인섭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방인섭 (房仁燮)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선거구 : 남구 제4선거구 (삼산,야음장생포동)
  • 사무실 : 052-229-5036
  • 핸드폰 : 010-2000-2304
  • 이메일 : euroos@naver.com
HOME > 보도자료

보도자료

방인섭 의원 서면질문 답변(친환경적인 목재의 다양한 활용 방안 모색)

  • 작성자 : 홍보팀
  • 조회수 : 45
  • 작성일 : 2024-06-03
친환경적인 목재의 다양한 활용 방안 모색
방인섭 의원 서면질문 답변


□ 존경하는 방인섭의원님!
○ 평소 활방한 의정활동으로 울산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노력과 관심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제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째,「지역 목재의 지속 가능한 이용 촉진을 위한 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그동안 우리나라는 끊임없는 산림녹화로 목재자원은 증가하였으나, 목재 생산 인프라 부족, 수입 산업구조, 자연경관 및 환경 보존이 우선시되는 사회구조로 목재산업 확대에 대한 한계가 있으며
○ 이를 극복하고자 산림청은 목재의 탄소저장 기능과 그 밖의 다양한 기능을 증진하고 목재를 지속가능하게 이용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하며,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2012. 5. 23.일「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목재이용 활성화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 또한 목재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하여 5년마다 목재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으나,

○ 국내 제재업체 약 70%가 임직원 10인 미만의 영세업체로 노후화된 기계설비, 기술력 부족으로 생산성과 경쟁력이 미흡하고,
○ 목재소비 85%가 수입재, 국산목재는 펄프·보드 및 연료용 등으로 이용되는 등 국산 목재는 가격경쟁력이 낮아 현실 이용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 또한 지속적인 목재문화 캠페인으로 목재이용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으나, 목재생산(벌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혼재한 상황이며
○ 우리시는 「울산광역시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 촉진 조례」를 지역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촉진과 산림순환경영 활성화 및 목재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2023년 12월 28일 제정 공포하였습니다.
○ 현재, 제6차 지역산림계획(2018~2037)으로 산림자원 및 산지관리체계 고도화, 산림산업 육성 및 산촌 활성화, 일상 속 산림서비스 체계 정착, 산림생태계 보전 강화, 산림재해 예방과 대응을 통한 국민안전 실현의 5대 추진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 목재의 지속적인 이용을 위한 조림, 숲가꾸기, 임도신설, 선도산림경영단지 운영 등 산림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어린이집 실내환경 개선을 위한 어린이 이용시설 목조화 사업을 산림청 공모사업을 통하여 신청 및 선발, 2024년 동구 푸름맘 예능어린이집이 결정되어 사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개소당 100백만원-국비 50%, 지방비 20%, 자비 30%)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신청을 받아 지속적인 목재 이용을 활성화 하겠으며,
○ 앞으로도 우리지역에서 목재를 생산하고 지속적인 이용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다.

□ 둘째,「시민들에게 목재에 대한 정보 제공과 생활 속 다양한 목공 경험 등을 위한 목재 문화 확산」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우리시에서도 2012년 산림청공모사업으로 목재문화체험장 조성을 계획 결정하였으나 , 조성시 지속적인 관리와 실효성 문제로 사업을 취소한 전례가 있으며
○ 현재, 전국에는 목재 문화 체험과 목재 교육을 위하여 목재문화체험장 42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 우리지역에서는 목재 문화 체험 및 이용을 위해서는 김해, 창원, 영천 등 타 지역의 목재문화체험장을 이용하여야 하는 등 불편함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 시민들의 목재문화 체험 및 이용에 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고,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 목재의 다양한 기능을 체계적으로 체험·학습하고 목재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목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목재 문화 체험 및 확산을 위하여 우리시의 조성 여건이 갖추어질 때 “목재문화체험장” 조성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셋째,「도심 속 공원조성, 국제정원박람회 시 목재를 활용한 놀이터, 화분 받침대, 의자 등 자연 친화적이면서 탄소 중립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업 추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우리시는 국내 최초의 수변형 생태정원으로 인정받은 태화강 국가정원의 스토리를 널리 알리고, 도심 속 버려진 쓰레기매립장(삼산․여천매립장)을 활용하여 대한민국 정원 문화․산업의 새로운 비전과 가치를 구현하고자 2028울산국제정원박람회 유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국제정원박람회 개최를 통하여 기후변화, 탄소중립, 지속가능한 경영 등 변화하는 산업여건에 친환경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산업도시 울산이 미래 도시환경을 선도하는 정원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정원박람회장은 2050 탄소중립도시를 목표로 하는 울산시의 계획에 부합하고 기후 위기 및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한 이해․홍보의 장으로 구성할 것이며, 행사 프로그램은 탄소중립에 대한 대처 방안, 기후 변화 대응전력 등 새로운 기술과 문화를 소개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꾸미도록 하겠습니다.
○ 특히, 박람회장 조성 및 행사 프로그램 구성시 목재를 활용한 다양한 친환경적인 제품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계속하여 2028울산국제정원박람회가 성공적으로 유치․개최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넷째, 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청정산업 육성을 위해 지역에서 생산한 목재를 가공 활용한 재료 및 제품생산 추진」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울산의 면적은 106,231ha로 그중 산림면적은 68,001ha로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 산림면적 중 국유림 6,550ha(9.6%), 공유림 2,165ha(3.2%)를 제외한 대부분이 사유림 59,286ha(87.2%)으로 구성되어 습니다.
○ 우리 지역의 산림은 영남알프스, 자연공원, 도시공원, 개발제한구역, 상수원보호구역, 도심과 인접한 무룡산, 동대산 등의 산림으로 대부분 경사가 급하고, 산림자원으로써의 활용, 가치 측면보다는 자연환경 보존, 재해예방, 산림휴양, 공원 등으로의 이용 측면이 더 우선시 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 현재, 우리시는 산림 내 각종 병해충으로 인한 고사목은 제거 후 수집하여 발전용, 농업용 등 산업적으로 이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에서의 목재 생산 및 이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바쁜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우리 시 목재산업 등에 관심을 가지시고 좋은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서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